02 Mar
02Mar

우리들이 홀덤 플레이 시간을 100시간 정도 했다고 가정해 보도록 하자.

처음에는 아무생각 없이 플레이 했던 사람이라도 슬슬 자기 자신을 돌아보기에는 충분한 시간이라 생각한다.

어떤 사람은 그 시간속에서 잘했으니 이대로만 하자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자신을 되돌아보고 플레이를 바꿔봐야 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결론을 내리기에는 너무 짧은 시간이며 본인들이 판단한 결과는 사실과는 거리가 먼경우가 많이 있을 수 있다.

문제는 사실 100시간이라는 시간 자체도 짧은 시간이기 때문에 이러한 짧은 시간 동안에는 어떤 일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홀덤 뿐만이 아니라 어느 도박을 즐기던지 운이 좋을 수도 있고 운이 나쁠  수도 있다. 

따라서 오직 운으로만 바라보고 도박을 즐길것이 아니라면 더욱 오랜 기간 동안 분석하며 플레이를 해야하며 그러한 시간을 거치면서 그들이 게임을 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보다 정확한 관점을 갖게된다.

이것이 우리들에게 미치는 영향이나 의미가 무엇일까?

요점은 도박을 즐기는 모두에게 잘하고 있든지 못하고 있든지 단판적인 결과에 집중하기 보다는 장기간 동안의 결과에 대해서 계속 예의 주시하라는 것이다.

장기간 경기를 지켜보는 것이야말로 우리를 함정에 빠지지 않게 도와준다는 것은 전문가나 일반 플레이를 즐기는 사람이나 모두 동의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내가 No-limit홀덤에서 아래와 같이 플레이하고 아래와 같은 이윤과 손실을 가졌다고 가정해봅시다.

게임: $1/$2
시간: 200
이윤/손실: -$2,000
게임: $2/$4
시간: 200
이윤/손실: -$4,000
게임: $25/50
시간: 30
이윤/손실: +$36,000

처음에는 내가 $30,000을 벌었기 때문에 많이 딴것 처럼 보일 것이다.

하지만 돌이켜서 생각해보면 우리들은 우리가 잘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만두지 않고 계속 경기를 한 것을 알아 차릴 수 있을 것이다.

위의 말을 똑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실제 돈 액수를 생각하지 말아야한다. 

대신에 스몰 블라인드를 한 단위로 생각해보도록 하자. 

그러면 $1/$2에서는 한 단위가 1이고 $25/$50 게임에서는 한 단위가 25일 것이다.

단위의 관점에서 보면 우리가 어떻게 했는지가 보일 것이다. 

그렇게 바라 본다면 우리는 위의 예시의 경우에서 1$/2$게임에서 2000 단위를 잃었고 $25/$50 게임에서 1440 단위를 땄다는 결론에 닿을 수 있다.

그렇게 보자면 결론적으로 우리가 430시간 동안 경기 한 후에 2560 단위를 잃은 것을 알수 있으며 이는 아주 좋지않은 뉴스이다.

포커를 시작하면서 전반적인 이익보다는 이기고 진 단위의 수에 대해 더욱 주의를 해야만 한다. 

이것이야 말로 우리들이 포커나 홀덤을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 지를 정확하게 보여주는 척도이다.

 

댓글
* 이메일이 웹사이트에 공개되지 않습니다.